마비노기영웅전 인벤

추가정보

이름 공격력 방어력 체력 경험치 출현지역
클라우스 5,036 8,090 34,440 2,010 힐더 숲 유적지

공략

그늘진 숲 - 클라우스 by.Lostsym님

 

 


안녕하세요 망갤종자 Lostsym입니다.

최근 신규 히어로가 풀리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히어로 레이드를 돌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클라우스 히어로는 치열한과 현란한, 그 외에 300~500만을 호가하는 56제 방어구 상의 5성을 드랍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뺑뺑이를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보면 가장 딜하기 편하고, 회피하기 쉬운 스탭비임에도 불구하고 40분 동안 꼴랑 중력 한번만 쓰고 끝나는 사람도 있고, 인장을 만드시는 분들이 좀 있기에 이렇게 공략영상을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공략에 언급된 내용들은 영상에 거의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단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클라우스의 디버프 세종류

어둠의 제물 - 18초동안 1초마다 28대미지, 총 504의 대미지를 입힘
                     다른 파티원에게 가까이 가면 옮겨지는 전염병
                     검은 구체 휘두르기나 메테오를 맞았을 때 걸리는 디버프

영혼이탈 - 8초간 적으로부터 공격받지않음, 모든 행동이 제한됨(움직일 수 없음)
                클라우스가 시전하는 메테오중에서 대형 메테오를 맞았을때 걸리는 디버프
                마나쉴드가 가득찬 상태에서 맞거나 비껴맞지 않는 이상 대형 메테오를 맞고
                즉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기 힘듬

약화 - 3초동안 스태미나 0이 됨
          검은 구체를 휘두르는 공격을 맞았을 때 걸리는 디버프
          주로 중력시전때 이 공격을 맞고 sp를 날리는 경우가 많음 


솔플이라면 모르겠지만 파티플레이에서는 매직애로우가 효율적입니다.

물론 집중마법이 매직애로우보다 스태미나 대비 공격력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집중마법을 시전하는 도중 다른 플레이어한테 뛰어가버려서 집중마법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집중마법을 시전하는 도중 클라우스에게 얻어맞기 쉽습니다.

그리고 클라우스는 방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집중마법보다는 매직애로우를 이용한 빠른 sp수급을 통해 중력을 넣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그래도 굳이 집중마법을 주력기로 쓰시겠다면 제발 아이스 블래스트는 자제해주세요. 가끔 가다보면 꼭 아이스 스피어로 얼려놨는데 아이스 블래스트로 깨버리는 사람들 있더군요.
 
 
매직애로우가 정확히 클라우스를 때리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3~4방을 쐈는데 sp칸이 조금도 오르지 않았다면 거리조절에 실패한겁니다.
 

클라우스가 연속으로 공격할 때를 대비해서 스태미나는 항상 절반 이상 남겨두세요.
앰버 사용할 스태미나도 안 남겨두고 닥매애만 하다가 막상 위기상황이 닥쳤을때 앰버를 못해서
파멸하는 분들 여럿 봤습니다.
 

스탭비가 두 명 이상일 때는 F1~F4를 신호로 이용해서 중력역전이나 아이스 스피어가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어둠의 제물이 걸렸으면 파티원들을 피해서 최대한 뒤로 빠지세요. 어둠의 제물은 전염병이기 때문에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끼칩니다.

 
마나 피스톨, 골렘은 자신 외에 모두 전멸이 되기 전까진 절대 꺼내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그 이유는 클라우스의 디버프인 어둠의 제물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옮기기 때문입니다.
 

머큐리를 사용하면 클라우스가 미친 듯이 돌진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멸이 된 상황에서 머큐리를 사용하면 부활이나 파티 부활의 깃털을 사용하는 시간을 벌수 있으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보조무기는 뭘 들고가도 상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론 팔라라를 추천합니다. 클라우스는 팔라라의 지속시간이 짧긴 하지만 팔라라를 이용하면 메테오를 캔슬시킬수 있고 연속으로 어그로가 끌린 파티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팔라라를 이용해서 깃털을 사용하려는 생각은 접어두는게 좋습니다. 지속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깃털용으로 쓰기엔 부적합합니다. 특히 어시스트로 왔을때 말이죠.)


마나쉴드가 다 깨졌다면 뒤로 빠져서 한칸이라도 다시 채우고 오세요.
마나 쉴드가 곧 이비의 생명입니다.


괜히 남 변신한다고 같이 변신하지 마시고 아껴두었다가 위험한 상황(ex : 초근접거리 메테오)일 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힐링펄은 쿨타임때마다 꼭 깔아주세요. 타캐릭들은 물약 먹을 시간이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힐링펄 하나하나가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힐링펄은 가능하면 센터에 깔아주세요. 전투하는곳에 힐링펄을 깔면 체력이 70~90% 남은 플레이어들이 먹을수 있는데 이건 그 플레이어한테도 손해고 다른 플레이어한테도 손해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Ⅰ. 뎀딜 타이밍

1) 아이스 스피어를 이용한 뎀딜

⑴시작과 동시에 얼리기
⑵연속으로 얼리기


2) 다른 유저에게 검은 구체를 던질 때의 뎀딜

3) 제자리 포효(충격파 발산)

4) 타인에게 돌진할 때의 뎀딜

5) 머큐리를 이용한 뎀딜

6) 디버프 - 어둠의 제물일때의 뎀딜방법

7) SP : 중력역전을 안전하고 확실히 사용하는 방법


Ⅱ. 회피타이밍


1) 검은 구체 피하기

2) 돌진 피하기

3) 메테오 피하기

⑴타인에게 어그로가 끌린 메테오일때
⑵자신에게 어그로가 끌린 메테오일 때
⑶메테오를 완벽히 피하는 세이프 존
⑷메테오 캔슬시키기

4) 트롤 훼이크 공격 피하기

5) 디버프 - 약화가 걸렸을때의 회피방법

6) 크게 다운되었을 때의 대처방법

7) 맵에서 빨갛게 칠해진 부분이나 단데기중인 피오나, 충격흡수중인 카록을 조심하세요.


Ⅲ. 메테오의 사정거리와 머큐리를 이용한 부활

1) 메테오의 사정거리를 이용한 깃털과 부활 타이밍

2) 머큐리를 이용한 깃털과 부활 타이밍

⑴파티원이 어느정도 살아있는 상태일때의 부활, 깃털 타이밍
⑵자신 이외에 모두 전멸한 상태일때의 부활, 깃털 타이밍

Ⅳ. 공략 영상 풀버전


위의 영상에서 부족했던 장면이나 나오지 않았던 장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업로드 제한으로 인해 총 22분짜리 영상을 11분 x 2 로 분할했습니다.


분할영상1


3분 48초 - 투명메테오
             3분 54초쯤에 좌측에서 콰앙 소리와 함께 분명 보이지 않았던 대형메테오가 터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4분 40초 - 정면중력의 위험성

             정면에서 중력을 사용하려하다가 검은 구체 공격을 맞고 중력이 캔슬되는 이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분할영상2


4분 25초 - 1차, 2차 변신을 이용한 극단거리 메테오 회피



6분 20초 - 영혼이탈



6분 45초 - 1차 변신을 이용한 극단거리 메테오 회피 (다른 플레이어)



6분 55초 - 팔라라를 이용한 메테오 캔슬



9분 10초 - 중력 시전 거리의 중요성




 
Ⅰ. 뎀딜 타이밍

1) 아이스 스피어를 이용한 뎀딜
 
 
⑴시작과 동시에 얼리기

시작하면 영상과 같이 좌측으로 빠진 다음, 자신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았다면 바로 클라우스에게 달려가서 아이스 스피어를 사용합니다.

현재 60~70 레벨분들이 도시는 5대 레이드(티탄, 토르, 잉켈스, 아글란, 글라스기브넨)가 아니기 때문에 초반에 얼 확률이 높습니다.

⑵연속으로 얼리기

말 그대로 연속으로 얼리는 겁니다.
다른분이 아이스 스피어를 이용해 얼린 상태에서 공속 28 기준으로 약 매직애로우 5~7발을 맞추고 뒤로 빠진 다음 아이스 스피어를 시전하시면 아이스 스피어가 풀린 직후에 바로 얼릴 수 있습니다.

2) 다른 유저에게 검은 구체를 던질 때의 뎀딜

 
 
 
 
일단 영상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에 간단한 그림을 준비해봤습니다.

클라우스가 검은 구체를 던질 때 기본적으로 공격범위는 대충 위와 같으며, 안전하게 뎀딜을 하는 방법은 클라우스 기준 뒷부분입니다.

어그로가 얼마나 길게 끌렸냐에 따라 매직애로우 5~10발 정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거리조절을 잘하신다면 우측에서도 회피 없이 뎀딜을 하는 방법이 있으나 초행이신 분들은 뒤에서 공격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라우스의 뒤로 돌아갈 시간이 없다면 정면에서 매직애로우를 1~2회 정도 쏴주시고 바로 앰버를 사용하세요.

3) 제자리 포효(충격파 발산)
 
 

 
 
영상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에 그림을 준비했습니다.

타인에게 구체를 던질 때와 더불어 가장 뎀딜하기 좋은 구간인데요. 공방을 가보면 충격파의 범위가 매직애로우의 사정거리보다 긴 줄 아시고 그냥 가만히 있는 분들이 좀 계시더라고요.

일단 거리조절이 어렵긴 하지만 거리조절에 성공하면 매직애로우를 10발까진 무리 없이 먹일 수 있는 구간이니 영상을 보시면서 거리를 파악해보세요.

4) 타인에게 돌진할 때의 뎀딜
 
 
클라우스가 카록이나 피오나에게 돌진하는 경우엔 뎀딜타임이 조금씩 생깁니다. 뒤를 따라가면서 매직애로우를 2~3발씩 사용해주세요.

5) 머큐리를 이용한 뎀딜
 
 

*클라우스가 돌진하다가 머큐리에 걸렸을 시의 공격범위입니다.

 
 
클라우스가 미친 듯이 돌진만 하는 경우나 파티원들이 변신을 한 경우엔 머큐리로 발을 묶어보세요.

머큐리를 설치한 후에 모션키(F11-앉기)등을 이용해서 머큐리로 유인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비상용으로 사용할 머큐리를 2~3개 정도 남겨두세요.

주의할 점은 클라우스가 돌진을 하다가 걸린 경우에는 머큐리의 범위를 벗어난 몸통이 정면에 있는 유저를 공격할 위험이 있습니다.


6) 디버프 - 어둠의 제물일때의 뎀딜방법

 

 
어둠의 제물인데 무슨 얼어 죽을 뎀딜이냐? 파티원 다 죽겠다 이놈아!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실지도 모르지만 블라인드 애로우나 아이스 스피어같이 사정거리가 긴 집중마법을 이용하시면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뎀딜이 가능합니다.

주변에 파티원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시고 살짝 접근해서 사용해주신후 빠지세요.
 

7) SP : 중력역전을 안전하고 확실히 사용하는 방법
 

중력역전은 방어력을 무시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방어력이 높은 히어로 모드에서는 매우 강력한 공격입니다.

그런데 공방을 가보면 최소한의 안전빵인 마나쉴드도 안채우고 뛰어가서 쓰다가 “으앙 죽음!” 혹은 디버프 - 약화에 걸려서 “ㅡㅡ SP날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보이더군요.
일단 SP 4칸이 모였다고 바로 뛰어가시지 마세요. 최소 마나쉴드 한 칸은 채운상태로 접근합니다.
중력역전을 사용하기 좋은 타이밍은 클라우스가 제자리 포효를 한 직후, 검은 구체를 던진 직후입니다.
클라우스가 해당 공격을 한 직후에 최대한 근접해서 중력역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검은 구체를 던지는 공격 직후에는 다시 검은 구체를 던질 가능성이 있는데, 해당 공격은 디버프 - 약화가 있기 때문에 중력이 캔슬되고 sp가 증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클라우스의 뒤쪽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클라우스가 돌진을 한 직후에도 중력을 넣을 수 있긴 하지만 다시 돌진을 해서 중력역전이 시전되기 전에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추천하지 않습니다.

 

 
 
Ⅱ. 회피타이밍

 
1) 검은 구체 피하기
 

 
검은 구체를 단거리에서 시전할 경우엔 앰버를 사용하고, 중거리~장거리일 경우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플라잉 스패로우 혹은 폴짝을 사용해 회피가 가능합니다.

물론 중~장거리에서도 앰버를 사용하면 피할수 있지만 검은 구체를 연속으로 맞을 경우엔 스태미나 관리가 어려우므로 앰버는 가능하면 단거리에서만 사용합니다.
 

2) 돌진 피하기
 

 
돌진을 피하는 방법도 검은 구체 피하기랑 비슷합니다.

단거리에서는 앰버, 중~장거리에서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플라잉 스패로우 혹은 폴짝을 이용해 회피하시면 됩니다.

돌진 피하기를 실패했을 경우엔 바로 앰버를 사용하시는게 안전합니다.
 

3) 메테오 피하기
 

*47초부터 자신에게 어그로가 끌린 영상이 나옵니다.

⑴타인에게 어그로가 끌린 메테오일때

뭐 시계방향인가 반시계방향으로 도는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이지만 자신한테 어그로가 끌리지 않은 이상 앰버를 사용하시면 메테오가 끝날 때까지 안전하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괜히 돌다가 눈먼 메테오 맞고 "으앙 아프다!" 하지말고 앰버안에 들어가시는걸 추천합니다.

굳이 주의해야할 점이라면 어그로 끌린 유저가 자신과 같은 선상에 있을 때인데, 이러한 경우에는 대형 메테오가 날아올 때쯤에 앰버를 풀고 다시 앰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⑵자신에게 어그로가 끌린 메테오일 때

메테오는 자신에게 어그로가 끌렸을 때 소형 메테오 1~3개 + 대형 메테오 1개가 날아옵니다. 일단 피하기 쉬운 중~장거리 메테오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중장거리 메테오의 경우엔 피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자신에게 날아오는 소형 메테오 2개를 앰버로 막은 다음에 바로 앰버를 풀고 마지막으로 날아오는 대형 메테오를 다시 한 번 앰버를 사용해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8걸음정도 뛰어서 자신에게 날아오는 소형 메테오 2개를 피한 다음, 마지막으로 날아오는 대형 메테오를 앰버로 막는 방법이 있으니 상황을 봐 가시면서 적절히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가끔 대형 메테오까지 막은 후에 클라우스가 바로 뛰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엔 앰버가 깨지면서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단거리에서 어그로가 끌린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매직애로우를 연사하다가 걸린 경우에는 후딜 때문에 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변신을 이용해서 회피하도록 합시다.

그냥 주위에서 배회하다가 어그로가 끌린 경우라면 최대한 뒤로 빠진 후에 중장거리 메테오를 피하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그리고 가끔 버그 때문에 마지막으로 날아오는 대형메테오가 투명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어그로가 걸렸다면 항상 마지막으로 대형메테오가 날아오니까 보이지 않는다고 절대 안심하지 마세요.

 
메테오를 완벽히 피하는 세이프 존
 
 
클라우스가 맵에서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에서 메테오를 시전한다면 해당위치의 건너편에 있는 세이프 존(초록색)에서 자신에게 오는 메테오든 타인에게 가는 메테오든 완벽히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클라우스가 세이프 존에서 메테오를 시전할 경우 건너편의 세이프존으로 벽을 뚫고 메테오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구에서 시전하는 메테오의 경우엔 메테오 2~3개정도만 빠져나오고 나머진 벽 때문에 씹힙니다.

⑷메테오 캔슬시키기
 
 
팔라라를 적절한 타이밍에 던지면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만...
히어로라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메테오를 시전하는 모션을 보고 팔라라를 던지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캔슬시키느냐...

흔히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가끔 메테오를 시전하기 직전에 아이스 스피어로 얼려질 때가
있습니다. 아이스 스피어로 얼어있을 때 바로 팔라라를 투척하시면 메테오가 캔슬되니까 이러한 경우엔 꼭 팔라라를 던져주세요.

또한 중력으로도 캔슬이 가능하나... 아시다시피 중력은 무적스킬이 아닙니다. 초근접거리에서 클라우스가 메테오를 시전하려고 팔을 치켜들고 모션을 준비하는 순간 사용하지 않으면 메테오에 역으로 털리고 사망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추천하지 않습니다.

4) 트롤 훼이크 공격 피하기

 

 
더러운 트롤 놈이라 그런지 강한 공격을 받으면 앞으로 쓰러졌다가 휘두르는 훼이크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패턴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네요. 절대로 따라가서 공격할 생각마시고 플라잉 스패로우를 이용해 뒤로 빠집시다.

5) 디버프 - 약화가 걸렸을때의 회피방법
 

 
스태미나 0이라고 그냥 걸어 다니시는 분들이 좀 있던데 회피기를 마구 연타해보세요. 그냥 걸어다니는거보다 훨씬 빠르게 회피가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최근에 뭔가를 패치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6) 크게 다운되었을 때의 대처방법
 
 
최근에 트랜스폼 패치를 하면서 크게 다운되면 무적 판정이 생겼습니다.
크게 다운된 직후에도 클라우스가 근접해 있으면 천천히 일어나시고 저 멀리로 떠난 경우라면 바로 일어나도록 합시다. 괜히 근접한 상태에서 바로 일어나시면 방망이에 맞거나 발에 걷어차일수도 있습니다.

7) 맵에서 빨갛게 칠해진 부분이나 단데기중인 피오나, 충격흡수중인 카록을 조심하세요.
 

 
 
맵에서 빨갛게 칠해진 부분은 가끔 클라우스가 걸쳐져서 제자리 돌진을 하기도 하는데 언제 튀어나갈지 모르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단데기중인 피오나 혹은 충격흡수중인 카록들도 조심하세요. 괜히 그 앞에서 뎀딜하다가 클라우스가 앞으로 튀어나와서 치일수도 있습니다.
 


 
Ⅲ. 메테오의 사정거리와 머큐리를 이용한 부활

1) 메테오의 사정거리를 이용한 깃털과 부활 타이밍

 
 
 
클라우스가 맵의 가장자리 부근에서 메테오를 시전할 경우엔 맵의 절반을 넘는 거리까지 메테오가 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정거리를 이용하면 부활이나 깃털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머큐리를 이용한 깃털과 부활 타이밍

 

 
파티원이 어느정도 살아있는 상태일때의 부활, 깃털 타이밍

파티원이 어느정도 살아있는 상태에서 깃털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머큐리를 미리 설치해놓고 F11등의 모션키를 이용해서 클라우스의 발을 묶고 살리시면 안전합니다.

자신 이외에 모두 전멸한 상태일때의 부활, 깃털 타이밍

파티원이 전멸한 상태에서 깃털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클라우스가 돌진한 틈을 이용해 머큐리를 설치하고 일정 거리 이상을 벗어난 뒤에 깃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피닉스의 깃털, 파티 부활의 깃털 모두 안전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이라면 머큐리를 설치하고 클라우스 근처에서 깃털을 쓰려고하면 검은 구체를 던지기 때문에 꼭 일정 거리를 벗어난 후에 깃털을 쓰세요.




Ⅳ. 공략 영상 풀버전

위의 영상에서 부족했던 장면이나 나오지 않았던 장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업로드 제한으로 인해 총 22분짜리 영상을 11분 x 2 로 분할했습니다.



3분 48초 - 투명메테오
             3분 54초쯤에 우측에서 콰앙 소리와 함께 분명 보이지 않았던 대형메테오가 터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4분 40초 - 정면중력의 위험성
             정면에서 중력을 사용하려하다가 검은 구체 공격을 맞고 중력이 캔슬되는 이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분 25초 - 1차, 2차 변신을 이용한 극단거리 메테오 회피

6분 20초 - 영혼이탈

6분 45초 - 1차 변신을 이용한 극단거리 메테오 회피 (다른 플레이어)

6분 55초 - 팔라라를 이용한 메테오 캔슬

9분 10초 - 중력 시전 거리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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