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영웅전 인벤

추가정보

이름 공격력 방어력 체력 경험치 출현지역
라이노토스 9,606 9,218 42,000 2,418 알베이

공략

파멸의 마수 - 라이노토스

에피소드 9 '파멸의 마수'





6월 21일 에피소드9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레이드 전투 4종이 추가되었다.


그 중 61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8인 레이드 '파멸의 마수' 전투는 이번 에피소드 9 스토리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는 레이드 전투로 리자드맨 마법사 '베라핌'이 소환한 이계의 마수 '라이노토스'를 상대해야 한다.


레이드 전투 '파멸의 마수'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전 단계인 6인 레이드 '배신'에서 100pt 이상을 달성해야 한다.


[공략] 무기와 함께 변화하는 페이즈를 공략해라, 지배된 블랙해머 공략! 바로가기


'파멸의 마수'에 등장하는 보스 '라이노토스'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공격력과 패턴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등에 타고 있는 '베라핌' 또한 플레이어들을 매우 괴롭게 만드는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멸의 마수' 전투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파멸의 마수' 전투는 지금까지의 레이드와 같은 공략으로는 클리어가 상당히 어려워
다른 형태의 방법으로 공략해야 한다.


이계에서 온 마수 '라이노토스'와 사악한 마법사 '베라핌', 그들을 상대하기 위한 공략법에 대해 알아보자!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 기사의 맹세와 보너스 목표 달성 여부가 중요!


에피소드9의 레이드 전투는 1인 전투인 '마족의 우두머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전 단계의 레이드 전투에서 일정 이상의 PT를 달성해야 다음 레이드 전투 입장이 가능하다.


'파멸의 마수' 역시 이 중간 단계에 해당하며
100pt를 달성해야만 다음 레이드 전투인 '파편 골렘' 전투 입장이 가능하다.





이 전 전투 '배신'과 달리 '파멸의 마수'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 한 번에 100pt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우니
시간을 두고 느긋하게 100pt를 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한 번 전투에 진입했을 때 100pt를 달성하는 것이 좋을 터,
그렇다면 100pt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무난한 방법은 무엇일까?


플레이어마다 달성하기 쉬운 보너스 목표나 기사의 맹세가 다르겠지만
현재 가장 무난하다고 알려진 것은 [기사의 맹세 - 마하의 계절]과 [보너스 목표 - 부분 파괴 성공],
[보너스 목표 - 라이노토스를 스매쉬로 처치]이다.


[기사의 맹세 - 방어구를 수리하지 않고 전투 성공]이 더 쉬운 목표지만
이를 선택할 경우 위의 보너스 목표 2가지를 달성해도 100pt가 되지 않는다.


이 경우 낮은 확률이지만 [보너스 목표 - 라이노토스의 심장 획득] 까지 달성해야 100pt가 가능하다.







● 보조 무기는 크게 중요치 않다.


'파멸의 야수'의 경우 전투를 벌이는 맵에서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점착 폭탄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점착 폭탄을 받게되면 그 이후에는 가지고 있는 다른 보조무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 상 가져가는 보조 무기에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라이노토스'의 부분 파괴인 '베라핌'의 경우 창으로 부분 파괴가 가능하다는 제보도 있으니
행여 점착 폭탄의 부족에 대비하여 가지고 간다면 창을 추천한다.


부분 파괴 부위와 방법에 대해서는 하단 패턴 공략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 적절한 캐릭터 구성이 관건


지금까지의 일반 혹은 레이드 전투에 있어서 사실상 캐릭터 구성은 크게 중요치 않았다.


물론 특정 캐릭터들이 큰 효율을 발휘하는 전투나 토르와 같이 갈고리 사용 유무에 따라
특정 캐릭터들의 기피가 있긴 하였으나 그것이 전투 성공/실패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다.


하지만 '파멸의 마수'의 경우 파티 내 캐릭터 구성의 중요도가 이전 전투들에 비해 상당히 높다.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보스를 특정 위치로 유인을 하고 점착 폭탄을 던진 후 극딜을 해야 하는데
이 단계별 역할마다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캐릭터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보스를 유인하고 붙잡아두는데 있어서 피오나의 역할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파티를 구성할 때 피오나 2~3인이 포함된 파티 구성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극딜에 강한 리시타, 힘겨루기가 가능한 카록, 부활이 가능한 이비 등을 균형있게 갖추어야
전투 성공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진다.





라이노토스, 패턴 공략




라이노토스는 캐릭터들의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시간 내에 처치하는 것이 어렵다고 할 정도로
막강한 방어력과 체력을 가지고 있다.


그 때문에 라이노토스만의 특별한 공략법이 존재하고 이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라이노토스의 패턴은 공격보다는 회피 방법 위주로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 구체 공격


'라이노토스'의 등 위에 타고 있는 '베라핌'이 사용하는 스킬로
인근에 있는 파티원 다수에게 검은색 구체를 날리는 공격이다.


구체 자체의 공격력이 강하지는 않지만 위급한 순간에 구체를 맞아 회피를 못하는 경우도 있고
'라이노토스'의 공격과는 별개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당히 성가신 스킬이다.


'베라핌'을 처치하여 부분 파괴를 달성하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 힐


역시 '베라핌'이 사용하는 스킬로 자신이 타고 있는 '라이노토스'에게 힐을 줘서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베라핌'을 빠르게 처치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구체 공격과 마찬가지로 '베라핌'을 처치하여 부분 파괴를 달성하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 후려치기 후 꼬리 공격


'라이노토스'가 오른쪽 앞발로 전방에 있는 플레이어를 공격하고
곧바로 몸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며 꼬리로 전방위 공격을 한다.


'라이노토스'의 스킬 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스킬로 2번째 꼬리 공격의 데미지가 매우 강력하여
일격에 캐릭터가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또한 회전 공격을 할 때 '라이노토스'가 몸을 이동하는 거리도 상당히 길어
멀리 있다고 안심하다가 꼬리에 맞는 경우가 많으니 유의하자.


간혹 1타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2타째인 회전 공격 시 꼬리가 날아오는 타이밍에 카록은 힘겨루기가 가능하다.







● 전방 & 후방 점프 공격


'라이노토스'가 공중에 점프하여 내려오며 해당 지역에 있는 플레이어를 덮치는 스킬이다.
전방 점프공격과 후방 점프공격이 있는데 둘 다 그림자를 보면 회피하기 쉽다.


단 후방 점프공격의 경우 대상이 근접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후방에서 공격을 하다 회피를 못하고 피격당하는 경우가 많다.


후방 점프의 경우 뒤로 한바퀴 몸을 회전하며 덮치기 때문에
전방 점프공격에 비해 체공시간도 더 짧다.











● 포효


'라이노토스'가 앞 발로 땅을 친 뒤 포효하는 공격으로
보스 몬스터를 중심으로 일정 거리 안은 모두 피격 범위가 된다.


주로 후방에 있다가 모션을 보지 못하고 맞는 경우가 많다.
사용 빈도가 많지는 않지만 데미지가 강력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 화염 구체 발사


'라이노토스'가 자신의 전방으로 '화염 구체'를 발사하는 스킬이다.
스킬 시전 시 고개를 뒤로 약간 젖히는 준비 동작이 있기 때문에 회피하기가 어렵지는 않다.


화염 구체에 맞을 경우 후속 공격에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어 반드시 회피해야 한다.









라이노토스를 절벽에서 떨어뜨려라! 라이노토스 공략법




'라이노토스'는 방어력과 체력이 상당히 높아 일반적인 캐릭터 공격으로는 처치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일반적인 공략법보다는 맵을 이용한 라이노토스만의 공략법을 사용해야만 한다.


그것은 바로 절벽에서 떨어뜨려 낙하 데미지를 주는 방법으로 이 방법을 사용할 시
'라이노토스'에게 상당한 데미지를 주는 것은 물론 일정 시간 동안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라이노토스'를 절벽에서 떨어뜨리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 점착 폭탄을 잘 이용해야 한다!


'라이노토스'와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점착 폭탄의 사용이다.
점착 폭탄은 '라이노토스'의 부분 파괴는 물론 절벽에 매달리게 할 때에도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무기이다.


점착 폭탄은 맵 1층과 2층에 있는 총 7곳의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다.





상자가 푸른 빛으로 빛나고 있을 때 주위로 다가가면 총 3개의 점착 폭탄을 획득할 수 있다.
점착 폭탄을 획득하면 이 전에 가지고 있던 보조 무기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점착 폭탄 상자는 폭탄을 획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젠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받아갈 수 있다.


'라이노토스'와의 전투에서 획득하는 점착 폭탄은 '골렘 아글란' 전투 때와는 달리
던지면 대상에게 닿음과 동시에 폭발한다. 체공 시간이 길 경우 공중에서 폭파하는 경우도 있다.







● 부위 파괴가 최우선!


'라이노토스'에게 많은 데미지를 주어 처치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등 위에 타고있는 '베라핌'의 지팡이를 먼저 파괴해야 한다.


'베라핌'의 지팡이는 '라이노토스'의 부분 파괴 부위이기도 한데 이 지팡이가 온전할 경우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구체를 날리고 '라이노토스'에게 힐을 하는 등 매우 성가신 스킬을 사용한다.





따라서 '라이노토스'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반드시 최우선으로 '베라핌'의 지팡이를 파괴하는 부분 파괴를 달성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베라핌'의 지팡이를 파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점착 폭탄'을 이용하는 것이다.





점착 폭탄을 '라이노토스'의 등 위에 타고 있는 '베라핌'에게 던지면 '베라핌'이 데미지를 받게 된다.
간혹 일반적인 공격으로도 '베라핌'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상황이 있지만 그런 경우가 많지 않고
'라이노토스'의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점착 폭탄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무난하다.


점착 폭탄을 '베라핌'에게 맞추기 가장 좋은 때는 '라이노토스'가 절벽에 매달려 있는 상황으로
이 때 '라이노토스'의 등에 점착 폭탄을 던지면 쉽게 '베라핌'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라이노토스'를 절벽에 매달리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베라핌'에게 일정 이상의 데미지를 입히면 '베라핌'의 지팡이가 파괴되고 부분 파괴가 달성된다.
이 후부터는 '베라핌'의 '구체 공격'과 '힐' 스킬의 사용도 없어진다.


부분 파괴에 성공하면 추가 코어가 드랍되고 높은 확률로 베라핌의 주술 지팡이를 획득할 수 있다.




● 점착 폭탄으로 절벽에 매달리게 만들어라!


절벽에서 떨어뜨려 낙하 데미지를 입게 만드는 방법은 '라이노토스'공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베라핌' 부분 파괴 역시 절벽을 이용하면 더욱 쉽게 달성할 수 있다.


'라이노토스'는 방어력과 체력이 너무 높아 일반적인 캐릭터 공격은 큰 피해를 주기 어렵다.
따라서 절벽에서 떨어뜨려 낙하 데미지를 주는 것에 모든 파티원이 집중해야 한다.


우선 절벽에서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라이노토스'를 절벽에 매달리게 해야한다.


보스를 절벽 쪽으로 유인하는 것은 피오나가 절벽 쪽에서 어그로를 획득하는 행위 (깃털, 앉기)를 취한 뒤
이동으로 취소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보스를 유인하는 것에 성공하면 헤비스탠더로 버티도록 하자.








매달리게 하는 방법은 맵의 낭떠러지 부분에서 '라이노토스'가 낭떠러지를 등지고 있을 때
머리나 앞다리 쪽에
점착 폭탄을 던져 뒤로 밀려나게 하는 것이다.


라이노토스가 스킬을 시전하고 있는 중이거나 낭떠러지를 바라보고 있을 때는
점착 폭탄을 던져도 매달리지 않으니 이 점 알아두도록 하자.








'라이노토스'가 절벽에 매달리게 되면 모든 파티원이 달려들어 버티고 있는 앞다리와 머리 등을 공격해야 한다.
매달려있는 상태에서 일정 이상 다운 수치를 쌓을 경우 '라이노토스'는 절벽에서 떨어진다.


단, 앞다리를 공격하는 딜이 부족하면 라이노토스가 다시 올라오니 주의하자.
최소 4~5명 이상의 파티원이 공격해야 라이노토스를 떨어뜨릴 수 있다.


절벽에서 떨어지면 많은 양의 낙하 데미지를 입고 잠시동안 그로기 상태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그로기 시간은 그리 길지 않고 공격을 위해 뛰어내리면 자신도 피해를 입기 때문에
따라 내려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오히려 공격을 위해 내려간 파티원들이 그로기가 풀린 '라이노토스'에게 공격받아 사망하면
파티의 균형이 깨질 수가 있다. 따라서 점착 폭탄을 받아야 하는 파티원만 내려가는 것이 좋다.











3층에 남아 있는 인원들은 1~2층 인원들이 안전하게 점착 폭탄을 받아올 수 있도록
위에서 어그로를 획득하는 행동으로 보스를 유인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이 방법을 반복하면 '라이노토스'에게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10회 내외로 낙하 데미지를 주면 '라이노토스'를 처치할 수 있다.







라이노토스 타이틀과 드랍 아이템






◈ 타이틀 - 라이노토스를 처치한





라이노토스를 2회 처치하면 '라이노토스를 처치한' 타이틀을 얻을 수 있으며
힘과 지능이 3 만큼, 민첩과 의지가 4 만큼 증가한다.




◈ 드랍 아이템


라이노토스의 드랍 아이템은 라이노토스의 이빨, 라이노토스의 발톱, 라이노토스의 가죽, 라이노토스의 심장, 베라핌의 주술 지팡이 등이 있으며 주로 신규 방어구 세트와 신규 무기의 재료로 들어간다.


[정보] EP9 신규 장비 효과 및 레시피 총정리 바로가기













Inven Akii
(Akii@inven.co.kr)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