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정보

이름 공격력 방어력 체력 경험치 출현지역
크라켄 11,164 14,417 144,000 6,972 배의 무덤

관련 타이틀

타이틀 이름 직업 제한 설명
크라켄을 처치한
힘 +6 / 민첩 +2 / 지능 +6 / 의지 +2
공통 크라켄을 처치했다.
크라켄을 처치(파티) (0/5)

공략

심해의 그림자 - 크라켄 by.로페츤

 

 예전부터 올려보고자 하다가 이제서야 겨우 올려봅니다. 이미 많은 공략이 나왔고... 공략을 올리기엔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찍어놓은 동영상들이 아까워 올려봅니다.

 

 

자리 정하기 
 

 개인적으로 크라켄은 굉장히 잘 만든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여지껏 레이드라고 해봐야 자기 혼자 날고 기면 클리어가 가능한 던전들이 대부분이었는데, 크라켄은 아무리 혼자 날고 기어도 깨질 못합니다. 그만큼 팀원들간의 협동심이 중요한 던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포지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자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파티마다 정해놓은 자리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크라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리를 사수하는 것입니다.

 

↑ 크라켄 1페이즈의 자리

 

 1번 2번 역할 - 2페이즈에 아군을 잡는 다리 2개가 등장합니다. 그 때 아군을 살리게 되면 다리가 한동안 출가합니다. 그 때 몸딜을 보조할 수 있어야합니다.

 

 3번 4번 역할 - 3페이즈에 거대 촉수가 등장합니다. 거기다가 경직치 높은 sp 스킬등을 써주셔야합니다.  

 

 5~7번 역할 - 영혼의 딜. 최공각, 관통력 각성제까지 아낌없이 섭취하시면서 영혼의 딜을 보여주세요.

 

 8~9번 역할 - 1페이즈에는 몸딜, 2페이즈에는 잡몹 처리 및 아군 빈자리 땜빵, 부활조. 3v페이즈에 거대 촉수 담당.

 

 

 

 이비일 경우 - 재생, 인세인리퍼를 쿨 찰때마다 돌려줘야됩니다.

            추천하는 자리 - 1~2번, 8~9번

 

 리시타일 경우 - 창시타는 보통 몸딜을 맡습니다. 검시타가 다리라면...너님 화이팅..ㅠㅠ

            추천하는 자리 - 1~2번, 5~7번

 

 카록일 경우 - 2페이즈 이후 부터 전체 광역기를 힘겨할 수 있도록 수시로 눈치를 봐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카록은 몸딜 또는 1~2번 다리를 추천드립니다.

            추천하는 자리 - 1~2번, 5~7번

 

 카이일 경우 - SP 차는대로 매그넘을 찰지게 쏘아주세요. 개인적으로 카이는 몸딜 및 보조를 추천드립니다.

            추천하는 자리 - 1~2번, 8~9번

 

 벨라일 경우 - SP를 아껴두었다가 광역기 때 템페스트. 거대 촉수가 덮칠 때 크로스 스트라이크 및 크로스 더블 스트라이크.

            추천하는 자리 - 1~2번, 8~9번

 

 피오나일 경우 - 3페이즈 때 거대 촉수가 배를 덮치게 되는데, 이 때 경직치 높은 sp 스킬을 사용해야합니다. 방돌 및 방강을 추천 드립니다.

            추천하는 자리 - 1~4번

 

 

↑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파티원의 조합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1. 입장부터 시작 컷신까지

 

 기본 9인 체제입니다. 8인 파티 + 1인 어시로 출항합니다.

 

 어시스트 조건

 

 1. 배가 띄워지기 전에 친구 추가가 되어 있어야한다.

 2. 전투가 시작되면 친구창을 통해 강제 어시스트가 가능하다.

 

 어시스트가 감수해야할 것

 

 1. 어시스트도 똑같이 내구도가 감소한다. -> 무기 각성제를 먹게 되면 최대 내구도 소모

 2. 어시스트도 똑같이 피로도가 감소한다.

 3. 어시스트는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한다.

 

 

 입장 후

 

 1. 캠프파이어를 받는다.

 2. 강제 어시를 받는다.

 

 캠프파이어 버프 후

 1. 배에 굴러다니는 물건을 부순다.(카이가 존재할 시)

 

 

↑ 미리 부숴 놓으면 뛰어가다가 물건에 가로 막히는 불상사가 없습니다.

 

 

 

2. 크라켄 시작부터 1페이즈(피7줄)까지 

  

 각 파티마다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하겠지만 카이 or 카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영상을 보시죠.

↑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광역기. 롱보우풀차징3+평타1을 넣고 매그넘으로 캔슬시킵시다.

카이가 없다면 카록의 힘겨루기로도 캔슬이 가능합니다.

 

 1~4번은 크라켄 다리 앞에 딱 달라 붙어서 생존 및 딜을 합시다.

 

 5~9번은 크라켄 몸딜을 담당합니다. 이 중에 카이가 있다면 크라켄 광역기 캔슬이 상당히 쉽습니다.

 

↑ 카이가 둘이라면 매그넘을 돌아가며 씁시다.

크라켄이 "매그넘 마이쪙~> ㅆ<" 합니다.

 

 

3. 크라켄 2페이즈(피 7줄부터 5줄까지) 

 

 아래 그림의 A와 B위치에서 새로운 다리가 생성됩니다.

 

 배의 내구도를 파괴하는 공격은 하지 않으나, 동료를 사로잡아 크라켄의 입으로 던져넣는 즉사패턴을 가진 다리입니다.

 

 또한 크라켄의 다리가 심해에서 세이렌과 게를 집어 배 위로 던집니다.

 

 따라서 포지션 변경이 있습니다.

 

 

↑ 8번과 9번이 잡몹처리 및 잡혀간 팀원 자리를 메워야합니다.

 

 

 1. 팀원이 붙잡혀 갔을 때

 

 붙잡힌 사람은 F3 누르지 마세요.

 

 자신의 위치에 맞춰 1, 5, 7, 11 을 치세요.

 

 자신의 위치를 말하는게 훨씬 팀에 도움이 됩니다.

 

 8번과 9번은 아군이 잡혀갔을 경우 해당 다리에 붙어있다가, 아군이 크라켄에게 먹혔다가 튀어나오면 부활을 하도록 합시다.


↑ 자신이 잡힌 위치를 빨리 말하고, 그 자리를 8~9번이 빨리 매우는게 관건.

 

2. 잡몹 처리

↑ 귀찮은 잡몹들은 8~9번이 빨리빨리 제거합시다.

 

3. 2페이즈 다리에 관한 몇가지

 ㄱ. 아군이 잡히게 되면 크라켄은 자신이 취하던 행동을 즉시 취소하고, 잡아먹을 준비를 합니다.

 ㄴ. 아군이 잡힌 다리의 안쪽 빨판에 창을 꽂아넣게 되면 아군이 즉시 풀려납니다.

 ㄷ. 아군이 A에서 풀리면 1번 다리가, B에서 풀리면 2번 다리가 한동안 공격을 중지하고 물러납니다.

 ㄹ.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리 캔슬을 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크라켄 초기에는 크라켄 동작이 강제로 캔슬됨으로 인해 경직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아군이 강제로 풀려날 경우, 무적 상태로 영원히 묶이는 버그가 있습니다.

  - 창던지기하는 시간만큼 몸딜 타이밍에 손실이 옵니다.

 

 

 

4. 크라켄 3페이즈(피 4줄~반줄까지) 

 

 크라켄 클리어를 제일 힘들게 하는 구간.

 

 2개의 거대 촉수가 5시와 7시 방향에서 올라옵니다.

 

 얘들은 배에 달라붙으면 내구도를 5%씩 계속해서 갉아먹게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접근을 금지시키는 것이고, 차선책은 재빨리 배에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아껴뒀던 변신과 브린각을 해방시킵니다.

 

 

↑ 8~9번은 재빨리 거대촉수 앞에 붙습니다.

 

 

↑ 거대촉수는 일정치 이상의 경직을 먹으면 다시 바다로 들어갑니다.


↑ 거대촉수가 물러났을 때는 옆 다리를 치면서 뎀딜 및 SP 수급을 합니다.

 

 

↑ 다크나이트 2차 진영스킬 '어둠의 균열'로 묶는게 가능합니다.

 

 

↑ 거대촉수가 덮쳐졌을 땐 F4를 연타합니다. 거대촉수를 얼마나 빨리 떼어내냐가 크라켄 승리의 관건!

보통 5~7시는 카이와 오나가 많이 오게 됩니다. 오나라면 방돌을 카이라면 멀스 or 스핀킥!

 

 

 거대 촉수에 관한 몇가지 팁

 

 거대 촉수는 경직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배에서 멀찌감치 멀어진 상태에서 바다 속으로 스르르 들어가게 되면 조금 뒤 배 앞으로 촉수가 올라옵니다.

 

 이 때 카이는 멀스를 미리 조준해두면 자동 풀조준이 됩니다.

 

 거대다리가 떨어지는 것도 경직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거대 다리가 붙기 전에 이미 얼마정도의 경직치를 주었다면 금방 떼어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줄줄 깎이는 배 내구를 넋 놓고 쳐다보고 있어야합니다.

 

 F4가 연타된다면 5시와 7시 다리 마커들은 무조건 거대 촉수에 붙어야됩니다.

 

 

 거대 촉수 패턴

 

 1. 바다 속으로 사라지기

 

 2. 뒤로 크게 휘었다가 배 덮치기 -> 한 번 덮칠 때 배 내구도가 5%나갑니다. 그 이후 배에 붙어서 움찔거리는데 한 번 움찔거릴때마다 5%씩 떨어질 때까지 계속적으로 까입니다.

 

 3. 뒤로 크게 2번 휘었다가 배에 촉수 꽂기 -> 1시나 11시 다리마냥 배에 다리를 내리꽂습니다. 배내구가 3% 까입니다.

 

 

5. 발리스타 발사 (피 반줄)

 

 거대촉수를 잘 막아내고, 영혼의 몸딜로 크라켄의 피를 반줄까지 깎게 되면 이 전투는 종료입니다. 발리만 쏘면 되거든요^ㅡ^

 

 

↑ 피가 반줄되면 크라켄의 모든 공격이 멈춥니다.

펫을 꺼내세요. 아직 부파코어가 자동 루팅되지 않습니다.

덧붙여 펫 경험치도 챙겨줄겸..^ㅡ^

 

 

6. 덧붙임 - 다리 딜에 관해서

 

 크라켄 다리딜이 들어간다, 들어가지 않는다로 한 때 말이 많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다리에도 딜은 들어갑니다.

 

↑ 14k 벨라는 저렙 문어랑 놉니다 ㅠㅠ

 

 

 

마무리 

 

 개인적으로 크라켄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팀원들간에 협동심, 배 파괴를 막기 위한 새로운 공략들.

 

 하지만 모친부친 실종한 미친 방어력은 마영전을 스펙노기로 만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크라켄 공략영상 써볼거라고 꽤 예전부터 동영상을 찍고 모아뒀는데.. 유투브에 올리다보니 번번히 오류나고.. 결국 조금씩 잘라서 녹화하고 티비팟에 올리는 방식으로 전환했네요. 아쉽습니다. 노변신 클리어 동영상도 있었는데..ㅠㅠ

 

 공략이라고 쓰긴했는데, 별 새로운 것도 없는 것 같아 더더욱 아쉽네요.

 

 초기에는 배 내구 50% 남기기도 힘들어서 아둥바둥했는데 요즘은 넉넉히 클리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부족한 공략이지만, 보고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길 바랍니다.


▶ 캐릭터별 다리 마크 영상 공략 - by. yurian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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