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영웅전 인벤

추가정보

이름 공격력 방어력 체력 경험치 출현지역
저거노트 9,316 14,417 192,000 6,972 안개 봉우리

공략

깊은 지하 채굴장 - 저거노트 by.드라시엘

안녕하세요 프리미어 스태프 외길유저, 티라미스의 길드 마스터 드라시엘 입니다. 


8월8일 오늘, 드디어 새로운 레이드인 저거노트가 정식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도 전에 이번에도 역시 괴랄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여러 탭비들을 보내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 걱정이 미리 앞섭니다.


아무래도 스크롤 압박이 대단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요.


패턴 정리 및 전체적인 흐름은 선두주자로 뛰어주신


주누피 님의 저거노트 7080솔플 공략(클릭) 을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는 아무래도 스태프 이비에 국한 된 이야기가 주를 이룰 것 같구요.


각설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본 공략은 Internet Explorer 에서 작성 되었으므로 익스로 보시는게 제 의도와 가장 잘 들어 맞겠네요 : )


또한 제 소견이 100% 확실한 것이 아니니 잘못된 정보에 대해 멋진 피드백을 주시는 분들은 정말 사..사..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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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앞서 주의사항] 


* vs 저거노트 는 마나엠버 사용과 연아스탭(이동키를 유지한채 달리기 키를 연타)에 상당히 능숙해야 합니다.

 

    특히나 일반적인 이동 및 회피 노선으로는 파훼가 불가능한 패턴들이 존재하기에

 

    마나엠버를  사용하기 위한 스태미나 40은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추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우리의 영원한 숙적 '다단히트' 패턴이 존재하며 상황에 따라 마실과 체력이 그득한 상태에서도

 

    언제나 처럼 원킬 납니다.

  

    

  

 

 

 

*크게

     

          ① 바닥에서 걸음마를 하며 유저와 술래잡기를 하는 패턴과 [바닥]

 

          ② 열심히 놀아서 일까 스테이지에서 스포트 라이트를 받으며 에너지를 충전과 [충전]

         

          ③ 엑소시스트 싸다귀를 냅다 갈기는 천장에서의 패턴이 있겠습니다.[천장]

 

 

  

 

 

* 딜 타임이 굉장히 빠삭합니다. 현재로선 정말 정말 때릴 수 있는 시간이 적습니다.

 

    제 숙련도 부족 이겠지만요.(T_T)

 

    하여 아쉽게도 솔로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스펙에 투자를 많이 해주시거나 난이도를 한단계 낮추셔야

 

    멘탈에 상해보험 거시는일이 없겠어요..

 

 

 

  테스트 서버에서 사용된 제 케릭터의 스펙은  공 20k / 방 4k / 만밸 / 크리 100 입니다만..

 

  제 케릭터로 죽어라~고 때려봤는데 이런 화면도 나오곤 합니다.. 흐규   


 

뭐 차차 좋아 지겠지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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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서버와의 본서버의 차이점

 

1. 패턴 '천장 로켓펀치' 가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엠버 가불기로 바뀌었습니다.

 

2. 패턴 '천장 덮치기' 가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엠버 가불기로 바뀌었습니다.

 

3. 독펀치 안쪽에 피격판정이 생겨서 '짧은엠버' 테크닉을 익혀두셔야 좋습니다.

 

4. 충전캔슬에 실패 했을 경우 천장 패턴에서 즉사기의 시전 횟수가 매우 많아졌습니다.

 

5. 기존 6회의 폭탄 투척으로 캔슬시켜지던 저거노트가 10회의 폭탄을 투척해야 저지 됩니다.

 

 

무빙

 

꼭 잡아 '시계 / 반시계로 무빙하라'  라고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패턴에 따라 유동적으로 무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하며

 

특히나 연아스탭과  마나엠버에 필요한 스태미나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초근접전 / 중거리 / 장거리전 모두 안전하지 않으며 패턴에 따라 반드시 거리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패턴과 함께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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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즈 [걸음마] - 지상에서 유저와 맞다이를 뜹니다.

 

1. 1타 펀치

 

2. 2타 펀치

 

3. 제자리 꿍 (하.. 씨바...-_ㅠ)

 

4. 돌진 (하.. 씨바...2-_ㅠ)

 

5. 천장 덮치기

 

6. 천장 로켓펀치

 

7. 독펀치

 

8.잡아서 찍어누르기

 

9. 옆/ 뒤 구르기

 

 

 

 

 

 1. 1타 펀치

 

 

첫 패턴부터 무빙으로 피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마나엠버로 버텨야 하며 미리 세이브 해둔 마법이 없다면 별다른 딜링을 하기에도 수월하지 않습니다.

 

엠버를 사용하되 유저 기준 왼쪽으로 쓰러지듯 엠버를 해주셔야 그나마 한대라도 더 때리기 용이 합니다.

 

패턴이 끝난 후 딜레이는 거진 없다시피 하며 세이브 해둔 마법을 해제하는 정도에서 다음 패턴을 대비 하도록 합니다.

 

 

 

 

 

 

 

 

 

 

 2. 2타 펀치 - 베스트 딜링 찬스

 

 

 

스태프 이비의 저거노트 전 몇 안되는 베스트 딜링 찬스 중 한 구간 입니다.

 

아예 사정거리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다면 역시나 회피할 공간은 없습니다(...)

 

주의 할 점은 엠버를 사용할 때 펀치 왼쪽으로 사용하여 녀석을 넘김으로서 두번째의 타격을

 

자연스레 흘리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2회 모두 엠버로 방어를 해버리면 엠버가 깨지며 큰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또한 이런식으로 회피를 해 주셔야만 녀석의 뒤를 잡을 수 있어 보다 효율높은 딜링이 가능합니다

 

파이어볼트가 확정타로 들어가며 3차징류 마법이 빠듯하게 들어갑니다.

 

 

 

 

 

 

 

 

 

 

3. 제자리 꿍 - 분명히 여러사람 울렸을 부모님께서 부재중이신 패턴

 

 

초 근접전이 위험하다고 말씀 드린 이유 중 한가지.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발동속도는 가히 상상초월

 

알고서 피하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무적기가 존재하는 케릭터로도 회피하기가 정말 더럽습니다. 하물며 탭비는.. 

 

회피 방법은....

 

 

....하

 

초감각을 이용하시거나 본인이 뉴타입 이시라면 보고서 피하는게 가능하겠네요.

 

전 못하겠어유 T_T

 

 

 


 

진지하게 말씀드리자면 초근접시

 

 

                                             ① 항상 한칸 이상의 보험용 마나실드

                                      

                                             ② 저거노트의 양 팔 부분이 아닌 머리쪽 으로 접근할 것

                                      

                                        : 머리에 피격판정이 분명히 존재하나 양 팔 보다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

                                         

                                          피격받을 확률이 즐어듭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4. 돌진 - 부모님께서 부재중이신 그 두번째 패턴

 

 

초 근접전이 위험하다고 말씀 드린 이유 중 그 두번째.

 

그렇다고 거리를 벌리면 되느냐, 그것도 아님을 추후에 따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연아스탭의 활용능력에 따라 피할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연아스탭을 정말 잘 사용해 주셔야 해요.

 

마나엠버로 방어가 불가능하며 엠버 사용시 엠버가 깨지며 엠버를 사용하느니 못한 추가데미지와 함께

 

바닥을 뒹굴게 됩니다. 습관성 엠버는 반드시 자제해 주세요.

 

유도가 있는듯 없는듯 훼이크를 걸지만 돌진 하기 바로 직전 유저를 쳐다보며 적당한 유도로 따라 붙습니다.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저거노트의 양쪽팔에 히트 박스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초 근접전에서는  저 양팔에 걸려 이동에 제한이 생기며 돌진을 피할래야 피할 수가 없게 되는 거구요.

 

스태프 이비의 vs퀸 전의 난이도 상승 요인과 같습니다. 


고질적인 끼임 현상 이지요.

 

솔로잉에 있어 가장 위험한 패턴 첫번째로 꼽고 싶습니다.

 

단독으로 나온다면야 영상에서 처럼 여유 있게 회피 가능합니다.

 

다만 이녀석과 함께 등장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고 마는데....

 

 

 

 

 

 

 

 

 

 

 

 

 

 

 

 

 

5. 독펀치

 

바로 이 패턴 후에 가두리 양식마냥 나오는 돌진이 너무너무 대처하기 어려운 패턴이지요.

 

독펀치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피합니다.

 

 

 

 

 

case1. 독펀치 안쪽의 히트박스가 없음을 이용하여 파고 들기

 

   - 피했다고 안전하지 않습니다. 추가타로 돌진/제자리꿍은 물론 평범한 1타 펀치 등이 날아오더라도

    

     엠버로 1타 가드 -> 독장판에 엠버가 튕김 -> 엠버가 버티지 못함 -> 다단히히히히히히히히힣트 -> 사망

 

     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게 되기도 합니다. ( 비약이 아니라 정말 저렇게 됩니다.)

 

     때문에 안쪽으로 피했다면 세이브 된 캐스팅 하나를 해제하는 정도에서 욕심을 그치고

 

      좌 / 우로 파고든 후 다음 패턴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① 독펀치 이후 돌진 : 영상에 담겨 있으니 설명은 영상으로 대처 합니다.

 

 

     ② 독펀치 이후 2 타 : 당황하지 않고 평소처럼 유저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엠버로 1타를 흘려주면

 

                                      자연스레 추후 공격이 흘려지며 안전하게 뒤를 잡을 수 있습니다.

 

 

     ③ 독펀치 이후 천장패턴 : 하느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④ 독펀치 이후 제자리 꿍 : 오늘 하루 내가 무슨 잘못을 저질렀나.. 하고 반성합니다.

  

 

 

 

 

 

 

 

case2. 독펀치 바깥쪽으로 벗어날 것.

 

    - 벗어났다면?

 

      죽을힘을 다해 진행 방향으로 뛰어야 합니다.

 

      엉덩국이 홍콩행 ..그 곳을 벗어날 때 보다 훨씬 더 빠른 순발력을 요구합니다.

 

       만약 후속타가 돌진이면 Olleh !! 를 / 후속타가 잡기면 Holy shxx !!을 외쳐주면 됩니다..

 

 

 

 

 

 

 

-> 본섭에서 독펀치 안쪽에도 판정이 생겼습니다.

 

    독펀치 안쪽에는 독으로 인한 도트뎀 피격판정은 없으며 심하게 아프진 않은 평타 판정이 있습니다.

 

    '짧은 엠버' 로 독펀치 안쪽을 팅구셔서 자리를 잡으신 후 위의 설명대로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곧 바로 잡기패턴에 대해 알아볼께요.

 

 

 

 

 

 

 

 

 

 

 

 

 

 

 

 

 

 

6. 잡아서 찍어누르기

 

 

잡기 패턴은 중거리 이상 - 장거리에서 허구한날 발동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장거리전을 피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a. 거리가 충분히 벌어져 있다.

 

b. 표효를 한다.

 

c-1. 뒷다리를 들고 있다. (돌진)

 

c-2. 왼손이 서서히 올라간다.(잡기)

 

 

ㄱ. 잡기 회피 실패

 

제 이비의 방어력은 4300 입니다. 대략 5,200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아싸리 꽁지 빠지게 도망가 사정거리 밖으로 도주 하시거나 안쪽으로 파고 들어야만 회피가 됩니다.

 

유도성 및 발동속도가 엄청나며 엠버로 가드가 불가능 합니다.

 

 

 

 

 

 

 

 

 

 

 

 

 

 

 

ㄴ. 잡기 회피

 

 근거리 시 잡기 회피는 영상과 같이 합니다.

 

다만 1타 잡기 모션 자체를 피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유저를 잡건/잡지 못했건 모션은 동일하며 바닥에 추가타로 충격타를 발생시키니

 

1타를 휘감으며 피했다면 2타는 바깥쪽으로 다시 한번 피해 주셔야 합니다.

 

 

 

 

 

 

 

 

 

 

 

 

 

 

 

 

 

 

7. 천장에서 덮치기

 

표효를 하고 천장으로 점프.

 

천장에서 덮*-_-* 칩니다.

 

떨어지기 전 그림자가 바닥에 생기는데 그림자를 벗어났다면 Ok.

 

그냥 뛰어도 피해집니다만 우리는 멋을 부려야 하니 스패로우나 폴짝을 이용합시다.

 

엠버로 가드가 가능하며 여러모로 땡큐베리딜링 찬스.

 

-> 본섭에서 엠버로 가드가 불가능하게 변경 되었습니다.(수정)

 

 

 

 

 

 

 

 

 

 

 

 

 

8. 천장에서 로켓펀치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가서 엠버 없이 회피가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 엠버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반드시 녀석의 안쪽으로 파고들어 엠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본섭에서 엠버로 가드가 불가능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아예 후방으로 전력으로 질주해 판정 범위에서 벗어나던지

 

    혹은 11시 방향으로 파고 들다가 공격 순간에 9시 쪽으로 스패로우를 사용하시면 안전하게

 

    딜타임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1. 엠버가 튀는것을 방지

 

   : 녀석의 펀치를 그대로 엠버로 받으면 엄청나게 멀리 튀어나거나 고공점프를 하거나 심지어 박살나기도 합니다.

 

     말씀드렸다 시피 엠버가 멀리튀면 잡기의 엄청난 압박이, 고공점프를 하면 특유의 모션으로 인한 피격 가능성 상승

 

     엠버 박살..은 뭐 자세한 설명은 생랴칸다...

 

 

 

2. 뒤를 잡음으로서 딜링찬스

 

   : 정말로 저거노트는 팰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이런것 하나하나 전부 모아둬야 합니다 T_T

 

 

 

 

 

  

뒤를 잡으며 옆/뒤치기 패턴을 유도하는것이 베스트 무빙이 되겠습니다.

 

 

 

 

 

알짜배기 TIP

 

* [천장 덮치기]와 [천장 로켓펀치]시 거리가 가깝다면  4차징 전격마법

 

 '라이트닝 가이드'가 전탄히트 가능 합니다.  쏠쏠하니 잘 이용해주시면 아주 좋아요 -

 

 

 

 

 

 

 

 

 

 

 

 

 

 

 

 9. 옆 뒤 구르기

 

 귀여운 저거노트가 앙증을 부립니다.

 

기존에 있던 자리에서 뒤로 백점프 한번 내지 두번 정도 거리를 벌린다면 피격 당하지 않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마찬가지로 딜링 찬스이며 천장로켓펀치와 2타펀치 이후 이 패턴을 계속 끌어 내 주셔야 딜링에 용이합니다.

 

 

 

 

 

페이즈1 [걸음마] 편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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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즈 [충전]  

 

1. 두리번 거리며 탭댄스를 시작합니다. <딜링 가능 합니다>

 

2. 중앙의 충전소로 기어 갑니다. <바로 이 시점부터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전기폭탄을 내 뱉습니다.

 

4. 유저가 있는 위치에 그다지 아프지도 크지도 않은 전기장판을 선사합니다.

 

 

1. 충전 모션 - 폭탄 투하

 

테섭에서 촬영된 영상이므로 충전 캔슬에는 현재 6발의 폭탄 투척이 필요합니다.

 

->본서버로 넘어오며 필요한 폭탄 투척의 갯수가 여섯발에서 열발로 늘어났습니다.(수정)

 

충전시에는 저거노트가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포션 및 정비타임이 가능하니 쉬어가시기 바랍니다.

 

 

알짜배기 TIP

 

'타격 자체'는 가능하므로 마스터리 누적이 가능합니다.

 

파이어볼 등으로 마스터리 보너스를 차곡차곡 쌓으며 이쁜 이비 주위에 별가루를 생성시켜 줍시다.

 

습관을 들여두시면 정말 좋아요 : )

 

 

 

 

 

 

 

 

 

 

충전을 막는데 성공?

 

파티원의 협동이든 패치 후 자력이든 충전패턴을 저지하는데 성공했다면

 

짧은시간 동안 저거노트가 그로기에 빠집니다.

 

또한 머리 부분의 마스크가 잠시간 벗겨지는데 이 시간 동안 저거노트는

 

대략 2배의 가까운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극딜 찬스이니 놓지지 마세요.

 

다만 머리가 벗겨지는 순간 수치심 때문인지 입에서 발동속도가 엄청난 번개를 쏘아대니

 

그것만 조심해 주세요~ 패턴 중 1타펀치가 사라지고 횡으로 주먹을 내지르는 패턴으로 대처 됩니다.(수정)

 

지그린트의 그것 처럼 체인효과가 있어 팀킬의 원성을 살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즈인 충전캔슬에 실패하였을 때의 [천장]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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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즈 [천장] - 저거노트의 충전을 캔슬하지 못하면 1분간 천장에서 지옥이 시작됩니다.

 

 

현재(8/1) 테섭 기준 저거노트의 패턴  '충전' 은 솔로잉/파티플 모두 전기폭탄 6회를

 

맞춰야 캔슬이 됩니다

 

->본서버로 넘어오며 필요한 폭탄 투척의 갯수가 여섯발에서 열발로 늘어났습니다.(수정) (8/8일 기준)

 

 

 

1. 입에서 번개 발사

 

2. 손에서 독 구체 발사 후 독장판 생성(하.. 씨바..3 -_ㅠ)

 

3. 근접시 낚아채기 (즉사기)

 
 
캔슬에 실패하면 저거노트가 각성하고 천장에 매달려 세가지 패턴을 보입니다.


 

번개야 캐릭터 고유의 회피기로 회피 가능하고 낚아채기야 근접하지 않으면 된다지만 ..

독구슬 & 장판은 엠버고 회피고 간에 무적회피기가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에겐 지옥을 선사합니다.

낫비의 경우는 아예 판정범위 밖으로 블링크를 하니까.. 낫비분들에겐 필요 없는 팁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단순 대각선 점프가 아니라 왼쪽으로 점프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 점프 ↑ 의 입력으로 투사체의 궤도를 확 틀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 대각점프로는 피격판정 내에서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솔로잉은 아무리 날고 기어도 4회 이상은 투척하기가 힘드네요.

건의를 넣어둔 상태입니다(;;;). 지그린트나 판테움 등 인원수에 따라 다운(캔슬)치를 조정해 달라고..
 
솔로잉 이시거나 혹은 파티가 충전캔슬에 실패하였을때, 특히나 무적회피기가 없는 클래스를 위한

간략한 비상대책 으로 준비한 영상입니다.
 
 
* 수정 :   본섭으로 넘어오며 즉사기 패턴의 빈도가 급증 했습니다.
 
             테섭에서는 주로 제자리를 맴돌며 멀리서 구체나 펑펑 날렸다면 본섭에서는 대놓고
 
             성큼성큼 걸어와 인형놀이를 하려 합니다. 즉사기에 대한 회피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고매.. 가뜩이나 죽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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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흐름 - 솔로잉 영상

 

 

클리어 타임이 55분 인지라.. 전부 보시긴 힘들테고 앞부분 15분여를 올립니다. 

 

아직은 저도 연습 단계라 많이 미흡 합니다.. 아직 다듬어야 할 부분이 많아서 부끄러운 영상이지만

 

대충 이런식의 흐름이구나 하고 참고해 두시면...☞☜

 

잘 갈고 닦아서 좋은영상이 생기는 대로 영상관에 새로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질을 포기할 순 없었고 영상렉은 줄여야 하기에 인터페이스를 종료한 영상이라 실수가 조금

 

잦지만 이해해 주세요 ^^;

 

보시긴  더 편하실 거여요. 

 
톱니바퀴를 누르신 후 720p로 변경 해 주시면 더욱 깔끔한 영상으로 변합니다.
(노슬롯 / 노변신 / 최무각 / 쿠키)
 

 

 

 그 어느때보다 어려웠던 노슬롯이 아닌가 싶..

 

본섭은 테섭보다 마공과 크리티컬이 조금 더 높기도 하고... 캔슬 조건을 하향시켜 줄 것 같기도 하고..

 

게다가 이번에 무기도 소어 소로우로 새로 매혹을 해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지 않나 셀프기대를 합니다 : )

 

 

 

 

 

 

 

 

 

 

 

추가로 영상관에 올렸던 본섭에서의 상향패치 후 솔로잉 영상을 올리며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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