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토리

■ 소지품함의 종류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인벤토리는 캐릭터가 직접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모아둔 공간이다. 마비노기 영웅에서는 '소지품함'이라고 부르며 조금은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소지품함의 종류는 '소지품함', '스토리 아이템 전용 소지품함', '캐시 아이템 소지품함', '공유 보관함'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흔히, '창고'라고 부르는 별도의 저장 공간은 마비노기 영웅전에는 없다.

단축키 'B' 혹은 'I' 를 누르면 소지품함이 나오는데, 이 소지품함에서 플레이어가 가진 모든 아이템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다.






- 소지품함

소지품함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는 모든 전리품과 소모품, 장비 등이 모두 보관되는 곳으로, 시작할 때 기본으로 3개가 주어지고, 캐시 아이템인 '소지품함 확장권'을 이용하면 최대 6개의 소지품함을 추가로 개방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소지품함에 있는 장비를 착용해도 장비가 소지품함에서 이동하지 않는 점이다. 착용한 장비는 아이콘 좌측 상단에 'E' 마크가 붙긴 하지만 그대로 소지품함에 남아있는 상태이다.

전투 소지품 메뉴에 착용 중인 장비가 표시되긴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착용한 장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용도일 뿐, 착용한 장비의 위치가 전투 소지품으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다.


▲ 소지품함은 기본 소지품함과 캐시 소지품함으로 나뉜다.



▲ 전투 소지품은 착용한 장비를 한눈에 보여줄 뿐, 인벤토리의 역할을 하진 않는다.




- 스토리 전용 소지품함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NPC들로부터 스토리를 진행할 때만 얻을 수 있는 스토리 아이템을 구해달라는 부탁을 자주 듣는다.

전투 결과 창에서는 이 스토리 아이템을 획득한 것으로 나오고 스토리도 진행되지만, 소지품함에서는 스토리 아이템을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스토리 전용 아이템들은 모두 스토리 전용 소지품함에 따로 보관되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진행하며 얻는 스토리 아이템은 일반 소지품함이 아닌, 스토리 아이템 전용 소지품함으로 이동하여 소지품함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게다가 스토리 소지품함은 가득 차면 자동으로 다음 소지품함이 열리기 때문에 스토리를 진행하다가 스토리 아이템을 얻을 공간이 부족해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 스토리 아이템은 모두 스토리 아이템 전용 소지품함으로 이동된다.
사용해야하는 스토리 아이템이 있다면, 스토리 아이템 전용 소지품함을 열어보자.




- 공유 보관함

공유 보관함은 유료 캐시로 구매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보관함으로서, 최대 5개까지 개방할 수 있다. 계정안에 모든 캐릭터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보관함으로서 이 보관함을 이용하면 계정안에 캐릭터들 끼리 장비를 주고 받을 수 있고, 여러 캐릭터가 골고루 사용하는 아이템을 한 곳에 모아 분배할 때도 유용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캐릭터 간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만 공유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고, 거래시 귀속되는 아이템은 공유 보관함에 아이템을 보관한 후 아이템을 꺼내면 거래 불가가 되어버리니 주의가 필요하다.

강화의 룬, 인챈트 룬, 귀속해제 포션, 항해 축복석, 큐미의 물약, 여신의 가호와 같은 캐시 아이템은 캐릭터간 거래는 불가능하지만, 공유 보관함을 통해 계정 안 다른 캐릭터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귀속해제 포션처럼 낱개로는 구매할 수 없는 아이템이 여러 캐릭터에게 분산되어 있다면, 공유 보관함을 통해 한 곳에 모아 필요한 캐릭터에게 재 분배하는 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일부 캐시 아이템은 공유 보관함을 통해 한 계정 안에서 이동이 가능하다.




- 캐시 소지품함

이벤트로 얻는 캐시 아이템이나 직접 구매한 캐시 아이템은 모두 캐시 소지품함에서 보관된다.

직접 구매한 캐시 아이템은 먼저 임시 소지품함으로 이동되는데, 사용 기간이 있는 캐시 아이템의 경우, 임시 소지품함에서 꺼내기 전까지는 사용 기간이 줄어들지 않는다. 임시 소지품함은 말 그대로 임시일 뿐이며, 한 번 꺼낸 캐시 아이템을 다시 임시 보관함에 넣을 수는 없다.






■ 소지품함 정리법

전투 종료 후, 획득하는 아이탬은 기본적으로 소지품함 맨 앞부터 차지한다. 만약 자신의 장비나 보조무기, 물약이나 제작 재료 등, 모아둬야 할 가치가 있는 아이템을 보기 좋게 앞쪽부터 정리해두면, 전투 종료 후, 자신의 장비나 중요한 아이템들과 필요없는 아이템이 서로 뒤섞여 필요없는 아이템을 팔기 불편해 진다.

때문에 중요한 아이템을 맨 마지막 소지품함에 정리해두면 전투 완료 후 얻는 전리품들과 자신이 모으고 있는 아이템이 서로 뒤섞이지 않아, 좀 더 정리하기 쉽다.

▶ 좡놘이님의 인벤토리 정리방법 바로 가기





직접 정리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자동으로 소지품함이 정리되도록 할 수도 있다. 소지품함을 우클릭 하면 소지품함에 메모와 정렬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데, 1번 소지품함은 '일반', 2번 소지품함은 '소비', 3번 소지품함은 '장비'로 설정하고 소지품함 하단의 'ALL 정렬'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소지품함에 설정된 용도에 맞게 아이템이 소지품함 별로 정리된다.

뿐만 아니라 아이템을 새로 획득할 때에도 설정한 소지품함으로 자동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정리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LooCfer 님의 인벤토리 자동 정리 법 바로 가기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