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영웅전 인벤

보조 무기

마영전에서는 각 캐릭터별 고유로 정해진 무기 이외에도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무기가 존재한다. 이러한 보조 무기들은 대상을 경직시키거나 넘어지게 하는 등의 특별한 능력을 비롯해 채광 폭탄의 경우 광석을 캐는 등 일반 무기로 할 수 없는 것들을 할 수 있다.





보조 무기는 마을의 상점, 가판대, 무인 상점, 제작 의뢰 등 많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일부 보조 무기는 효과가 더욱 높아진 상급 보조 무기가 존재한다.


ㅁ 보조 무기의 기본 정보

1. 보조 무기는 종류로는창(상급 창), 갈고리 사슬, 소형 폭탄(상급 소형 폭탄), 채광 폭탄, 점착 폭탄, 팔라라의 빛이 있다.

2. 보조 무기의 슬롯은 1개. 배를 탈 때 한 종류만 가지고 갈 수 있다.

3. 일단 선택하고 전투에 들어가게 되면 다른 보조무기로 바꿀 수 없다.

4. 전투에 들고 갈 수 있는 보조무기의 최대 소지량이 존재한다.




■ 보조 무기의 기본 사용법


보조 무기는 ‘꺼내서 던진다(발사한다)’라는 설정이기에 토글(ON/OFF)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토글하게 되면 발사하거나 취소하기 전까지 일반 공격을 할 수 없다.






키의 설정은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 사용은 토글 → 조준 → 발사의 간단한 순서로 진행되며, 몬스터를 대상으로 ‘자동조준발사’가 가능하기에 사용키만 숙지하고 있다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키가 헷갈린다면 보조무기 토글 시 좌측 하단에 뜨는 단축키 도움 툴팁을 활용하도록 하자.

채광 폭탄을 광석에 던지거나 창으로 항아리를 파괴할 때는 ‘자동조준발사’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사물을 대상으로 사용한다면 수동 조준을 통해 정확하게 명중시키도록 하자.



■ 갈고리 사슬의 활용법


갈고리 사슬은 집게가 달린 사슬을 발사해 몬스터를 무력화시키는 보조 무기다. 명중하게 되면 대상은 넘어지거나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갈고리 사슬을 사용한 유저는 공격할 수 없지만, 파티원들에게 확실한 공격 찬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기이다.

시즌2에서는 하반과의 전투 시 해당 맵에서 획득할 수 있는 구출용 갈고리 사슬을 이용하여 아군을 살리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라바사트와의 전투 시 자동 지급되는 방향전환용 갈고리 사슬을 이용하여, 라바사트의 돌진 방향을 전환하는 등의 특수한 상황이 있다.

시즌3에서는 갈고리 사슬을 이용해 일반맵 보스 몬스터의 저주를 해제하거나, 감염된 요하드의 부위 파괴에 녹슨 마력의 갈고리 사슬을 사용하는 등 꾸준히 사용되는 보조 무기다.





■ 창(상급 창)의 활용법


창은 원거리 보조 무기로 크게 보스 몬스터의 부위 파괴에 사용하거나, 원거리에 있는 물체를 깨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창을 조준한 곳을 향해 발사하게 되면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빠르게 날아간다. 순식간에 적을 맞출 수 있지만, 타격 판정이 점이기에 대상이 조금만 움직여도 빗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대상이 머뭇거리거나 일정 공격 패턴을 파악한 후 경직 상태를 노려 공격하는 것이 좋다.






■ 소형 폭탄(상급 소형 폭탄)의 활용법


소형 폭탄은 범위 공격이 가능한 보조 무기다. 소형 폭탄을 던진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폭발하는데, 그동안 물리 엔진 효과로 인해 던진 후 지형의 영향을 받아 폭탄의 위치가 이동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한 보조 무기라고 할 수 있다.

폭탄의 사용에 있어서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최종 탄착점을 계산하는 것이다. 평지에서 던진다고 하더라도 던진 방향을 향해 조금 더 굴러가고 경사진 곳이라면 빠르게 굴러가 엉뚱한 위치에서 터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채광 폭탄의 활용법


대미지를 주는 것 이외에 광석을 캐는 용도로 사용되는 채광 폭탄도 존재한다. 사용법은 일반 폭탄과 같지만 대미지가 낮고 폭발 반경도 적다.

전투 진행 시 맵에 보이는 채광 포인트는 채광 폭탄으로만 채광할 수 있으며, 에르그 항아리를 비롯한 오브젝트들을 채광 폭탄으로 파괴할 수도 있다.

▶ 채광과 채광 폭탄의 자세한 사용 방법 바로 가기






■ 점착 폭탄 활용법


점착 폭탄은 소형 폭탄과 같이 던진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터지는 폭탄이다. 다른 점은 바로 소형 폭탄이 지형에 의해 굴러 위치가 변하는 반면에, 점착 폭탄은 몬스터에게 던지면 해당 위치에 붙는 특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을 제압하고 있는 사이에 부위 파괴 위치를 잘 노려서 던지면 손쉬운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투에 많은 점착 폭탄을 가져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팔라라의 빛 활용법


팔라라의 빛은 상급 폭탄처럼 던진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터지면 강력한 빛을 내뿜으며 주변의 적들을 무력하게 만든다. FPS 게임의 섬광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